기사검색

지진 대비 도상 훈련…단계별 태세 점검

- 도 9개 부서·경찰청·소방본부·한국가스공사·KT 합동 훈련

가 -가 +

김헌규
기사입력 2021/04/16 [07:50]

충남도는 16일 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도 9개 부서와 경찰청, 소방본부, 한국가스공사, KT 등 4개 관계기관 관계자 등 20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진 발생 대비 도상 훈련’을 실시했다.

 

도 재난안전대책본부가 주관하고 이필영 행정부지사가 주재한 이번 훈련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토론식으로 진행했으며, 지진 발생 초기 신속한 피해 상황 파악 및 전파 등 초동 대응을 중점적으로 훈련했다.

 

이날 훈련에서는 4월 16일 10시 홍성군 홍북읍 북쪽 1.6㎞ 부근에서 규모 6.0의 지진이 발생한 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해 이에 대한 단계별 대처법을점검했다.

 

1부는 재난 상황 전파 및 초기 대응, 2부는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3부는 돌발상황 대처 보고를 추진했다.

 

구체적으로 1부에서는 119 신고·접수, 재난 상황 전파와 상황 판단 회의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훈련을 진행했다.

2부에서는 재난안전실장이 피해 종합 상황을 보고하고, 담당 부서별 피해 상황 및 조치사항 보고와 지역대책본부장의 신속한 자원 지원 및 협업 대처 지시가 이어졌다.

 

마지막 3부에서는 매뉴얼이 없는 상황을 가정해 돌발상황 질의응답을 통해서 상호 간 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훈련을 했다.

 

아울러 협업부서에서는 인명 피해, 이재민 발생, 건물 파손, 화재, 교통사고, 상수도 및 통신시설 파손 등에 대한 대처 상황을 보고했다.

 

이 자리에서 이 부지사는 “이번 도상 훈련은 지진재해 발생 시 관계부서·기관과의 협업 역량을 강화하는 자리”라며 “신속한 대응·대처를 통해 실제 지진 발생 시 인명·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고 도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모닝포스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