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순천향대 ‘아산시생활과학교실’ 지역 과학 문화 확산 기여

가 -가 +

김헌규
기사입력 2021/05/26 [18:17]

-지역 과학문화 소외계층 대상,체험과학실험 및 과학사고 형성

-생활과학&과학기술 분야,‘흥미·동기’유발

-17년째 ‘생활과학교실’ 운영, 지역민의 과학 문화 활동 지원

-2018년부터 한국과학창의재단,‘매우 우수 기관’인정

▲ 순천향대가 지난 2004년부터 ‘아산시생활과학교실’을 통해 다양한 과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사회 과학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사진 순천향대 생활과학교실 - 우리들지역아동센터 멜로디인형 수업, 강사 박재희)  © 김헌규

 

순천향대(총장 김승우)가 지난 2004년부터 ‘아산시생활과학교실’을 통해 다양한 과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사회 과학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생활과학교실은 지역 과학문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생활권내에서 체험과학실험을 통하여 쉽게 과학기술을 접하고, 과학적 사고 형성을 통하여 생활과학과 과학기술 분야에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도록 돕는 사업이다.

 

지난 18년도부터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매우 우수 기관’으로 평가받은 순천향대 생활과학교실은 최근 20년도 생활과학교실 지역운영센터 최종평가 결과에서도 ‘매우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21년 생활과학교실 계속운영기관으로 지정되었다.

 

대학은 그동안 연령대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대학 교수 인력을 활용한 고등학생 특강, 실버 과학교실 등을 대폭 증편하는 등의 노력을 펼쳤다.

 

또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한 참가자들과의 소통 노력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목표 성과를 초과 달성하는 등 귀감이 되는 모습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속되는 코로나19 상황에도 교육·문화 활동이 더욱 어려워진 소외계층을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동안 아산고, 온주지역아동센터, 온양노인복지센터 등 다양한 기관에서 나눔과학교실을 총 144회 개최, 누적 2,090명이 참여했다.

 

하반기에는 유아·초등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체험과학실험 프로그램은 물론 가족 및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건강과학교실 등 참가자들의 연령, 과학의 이해도, 특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업 책임운영자 장봉기 환경보건학과 교수(자연과학대 학장)는 “지속되는 코로나 사태로 어려운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고자 100% 무상교육을 실시하며 참여기관 상황에 따라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이 체험과학교실을 통해 과학기술을 쉽게 접하고 과학적 사고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순천향대 생활과학교실 운영에 관한 자세한 소식은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

sch_scienceclass) 및 밴드(https://band.us/band/79424930)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소식을 접할 수 있다.

 

그 외 프로그램 문의 및 수업 의뢰는 생활과학교실(041-530-1794)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순천향대 생활과학교실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복권위원회,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아산시의 후원을 받아 순천향대학교가 주관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모닝포스트. All rights reserved.